본문 바로가기

주식, 가상회폐

반도체 관련주 셀코리아는 계속 되는것인가? 주린이 관점

반응형

지난주 금요일 코스피는 3200선이 붕괴했다. 개인은 9조월 사들였지만 외국인이 7조, 기관이 4000억 넘게 순매도를 했다. 우리나라 시가총액 1,2위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8.7%,14% 빠지면서 코스피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두업체는 4분기 PC용 디램 고정거래가격이 5%하락할 것이라는 예상과 반도체 다운사이클 우려가 외국인의 큰 매도로 이어졌다. 

PC용 디램은 전체에서 10% 후반때의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다. 비중이 많은편은 아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의 성장에 따라 디램 수요는 더욱 늘어날것으로 생각한다. 그 수요처는 메타버스와 자율주행으로 보고있다. 이렇게 새로운 시장에 커져가면 디램수요는 한층 안정적인 다양한 공급처를 가지게 된다. 그렇다는 애기는 메보리 반도체의 사이클은 매우 짧아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메타버스와 자율주행은 더욱 성장해야하는 산업이다. 얼마나 빨리 산업이 성장하는냐는 알 수 가 없다. 

피크아웃 노란으로 화요일 박스권장은 계속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조금더 조정이 올 수 도 있지만 한국의 증시는 선방이 매우 빠르게 적용되는 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년 반도체의 시장동향을 살펴보는 것이 우리가 지금 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